728x90

간혹 jsp 사용을 위해서 프로젝트를 파다가 dynamic웹을 눈씻고 찾아봐도 없는 경우가 있다.

그러나 인터넷에서보면 아무나 잘 사용하고 있다.





문제는 아무리 찾아봐도 내 이클립스에는 없다는 것이다. 도대체 어떻게 된걸까?

이클립스를 쓴지 얼마 안되는 사람이 자주 저지르는 실수 중 하나긴 하다.

사실 원인을 따지자면 설치때로 거슬러 올라간다.





이클립스가 매우 유명한 자바툴이라 마차 이클립스가 자바 전용인줄 아는 사람이 있다.

그러나 이클립스는 고작 그정도 작은 툴이 아니라 정말 모든걸 다 할 수 있는 어마어마한 툴이다.


여러분이 설치시에 web관련 프로젝트및 파일을 만들 수 없는 이유는 매우 간단하다.

설치시에 여러분은 Java Developers를 선택했다.

그러나 web을 하려면 Java EE Developers를 선택해야한다.

Java EE Developers는 Java Developers를 포함하고 웹까지 담고 있다.

즉 상위호환이라는 것이다.

깔때부터 좋은 놈을 깔아야했다. 여러분은 늦었다.


는건 구라고 걱정할 필요없다. 어짜파 이클립스는 모든것은 플러그인에 지나지 않으며

EE(Enterprise Edition)를 못깔았다면 깔면된다. 앞으로 그 까는 법을 가르쳐 주겠다.





Eclipse에서 Help->Install New Software를 눌러준다.





여기에 Work with에 http://download.eclipse.org/releases/oxygen(이놈엔 여러분 이클립스 버전을 적어라) 까지 타이핑하면 목록에 주루륵 생긴다.

이 목록은 여러분 이클립스버전에서 이클립스 재단이 직접 지원해주는 플러그인 목록이다.





드래그 해서 내려가면 저런 부분이 있다. 딱 찝어서 저 목록을 이야기하지는 않겠다.

왜냐하면 시대에 따라서 저 목록의 이름이 디게 많이 바꼈기 때문이다.

어쨋던 목록에 EE가 있는것을 다운받으면된다.





목록에 EE와 Web이 있는지 확인하면된다. 이제 Next와 Finish를 눌러주자.





설치가 진행된다.





추가된걸 확인할 수 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