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eclipse에서 외부 jar파일을 프로젝트에 추가 시켜야하는 일은 종종 있는 일이다.

그걸 처음할때 조금 어려워하는 사람들이 있다.

그리고 jar파일을 추가할 때 잘못 추가하는 사람들도 흔하게 보았다.

이번에 jar파일을 eclipse의 java프로젝트에서 어떻게 추가해야하는지 보자.



먼저 특정 프로젝트(jar을 넣을 프로젝트)를 선택한 후 우클릭->Properties를 눌러준다.



Java Build Path->Libraries->Add External JARs를 선택해준다.

이 행위의 의미는 외부에서 jar파일을 가져오겠다는 의미이다.



그 다음 원하는 jar파일을 개개인의 로컬 디렉터리에서 가져온다.

여기서 주목할것은 가져온 jar파일 옆에 적혀있는 경로이다.

보시다시피 로컬 경로에서 가져온다.(즉 절대경로로 카져온다는 이야기이다.)



그 다음 Referenced Libraries라는 라이브러리가 생기고 그 안에 jar파일이 들어가 있다.

경로를 보면 로컬경로라는걸 알 수 있다.



이제 각각 jar마다 사용법이 존재한다. 그 사용법대로 사용해주면된다.

org.json.simple.JSONObject는 원래는 존재하지 라이브러리이나 외부 jar을 import함으로써 사용가능하게 되었다.


이 방법은 외부에있는 로컬jar을 사용하는것인데(절대경로) 이 방법의 문제점은 프로젝트에 jar파일이 포함되지않고

그로 인하여 다른 컴퓨터 환경에서는 못쓸 수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해당프로젝트를 복사해서 다른컴퓨터에서 작업할 경우

jar파일이 없으므로 해당 소스는 컴파일이 되지 않는다. 해결하려면 프로젝트안에 jar를 넣어서 상대경로로 jar를 접근하게 하는 것이다.



프로젝트를 우클릭하고 폴더를 하나 만들어 주자.



보통은 lib폴더를 만들어서 src와 같은 레벨로 만들면 적당하다. 경우에 따라서 다른경로에 넣어도 된다.

중요한건 프로젝트안에 jar파일이 존재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제 다시 path에서 추가해 줘야한다. 여기서 추가할시에는 Add External JARs대신 Add JARs로 추가한다.

Add External JARs로 내부에 있는 jar를 추가하면 이역시 절대경로로 접근하게 되므로 컴퓨터가 바뀐다면(절대경로가 바뀜)

jar파일이 제대로 추가되지 않는 문제점이 발생하므로 반드시 이 방법으로 추가해준다.

AddExternal JARs와는 달리 현재 workspace내의 project에서만 추가할 수 있다.



보다시피 위의 추가벙법과는 큰 차이가 있는데 경로가 상대경로로 바뀌어있다는 것이다.

또한 프로젝트에 추가되어있으므로 프로젝트를 복사해서 사용하더라도 jar파일이 따라온다는 장점또한 가지고 있다.



작은 프로그램(테스팅용)을 만들게 아니라면 jar파일은 항상 프로젝트내에 넣어두고 상대경로로 접근하는것이 옳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