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자바의 개발환경 선택지는 보통 3가지로 나뉘어지는데 이는 Ecilpse, IntelliJ 그리고 NetBeans이다.

보통 요즘에는 Eclipse와 IntelliJ로 수렴하는 분위기이긴한데 그래도 아직 NetBeans를 사용하는 사람들도 많다.

따라서 이번에는 NetBeans를 다운로드하고 간단한 프로젝트를 만드는데까지 포스팅 하려고 한다.


NetBeans 설치하기



https://netbeans.org/downloads/index.html


위 경로에서 NetBeans를 설치할 수 있다. NetBeans에서 지원하는 목록은 위와 같은데 여러분은 자바를 할 것이기 때문에

JavaSE 혹은 JavaEE를 설치하면된다. 자바 SE를 설치한다면 웹을 사용할 수 없으므로(정확히 말하면 추가 설치가 필요하므로)

웬만하면 JavaEE를 설치하자. 애당초 Native Application을 위해서 자바를 쓰는일은 드물테니까.



설치는 실행파일로 받는다. 바이너리로도 받을 순 있지만 귀찮게 그렇게 받을 필요는 당연하지만 없다.



라이선스를 확인해준다.



NetBeans의 경로를 선택해준다.



GlassFish라는 것을 다운받을지 물어보는데 GlassFish는 오라클에서 제공하는 웹어플리케이션 컨테이너이다.

쉽게 말하면 톰캣과 같은 포지션이라고 보면된다.

톰캣이 뭔지 모르겠다면 그냥 다운받아라. 나중에 혹시라도 NetBeans로 실습한다면 필요해질 확률이 높으니까.



아이콘은 이렇게 생겼다.



아무래도 연식이 오래되다보니 세련된 IDE는 아니다.

그렇다고 못써먹을 정도의 구식IDE는 절대 아니다.

자바를 한정한다면 이클립스보다도 초보자가 쓰기엔 좋은면이 많다.


NetBeans 자바 프로젝트 만들기



옆의 공란에 우클릭하고 New Projcet를 눌러준다.



자바 프로젝트의 종류를 선택한다. 특별히 뭔가를 선택하지 않는다면 그냥 Java의 Java Application을 선택한다.



그 다음 프로젝트의 이름과 프로젝트의 위치를 선택해준다.

또한 Main클래스를 만들지 물어보는데 가만히 두면 해당 패키지에 프로젝트이름으로 클래스를 만들어준다.



끝나고나면 해당 패키지,클래스,메소드가 만들어진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