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저번 시간에 JDK와 JRE를 설정했다. 이걸로 설치는 완성했지만 아직 부족한 부분이 있다.

이제 java와 javac을 다 설치했지만 콘솔에 javac명령어는 실행되지 않을 것이다. 분명 설치됬는 데도 말이다.

그 이유는 원래 윈도우 운영체제에서 콘솔로 바로 실행되기 위해서는 두가지의 조건이 있다.


1.해당 프로그램이 설치된 경로를 현재 작업경로로 설정

2.환경변수 Path에 등록되어있는 경로에 해당 프로그램이 존재


위의 두 조건중 하나라도 만족하면 그냥 프로그램이름을 쓰면되고 그게아니라면 경로까지 써줘야한다.

아래에 jdk가 깔린 폴더를 보자.





일반적으로 JDK와 JRE는 함께 설치된다. (JDK 설치시) JDK안에는 javac이 있다.

정말 있는지 확인해 보자.





보면 Java\jdk\bin에 javac이 존재함을 알 수 있다.

즉 javac을 콘솔로 바로 실행시킬려면 작업디렉터리를 이까지 끌고와야한다.

아니면 매번 콘솔에 실행할때 풀패스를 다쳐주면된다. C:\Programe Files\java\jdk\bin\javac 이런식으로 말이다.

이건 너무 귀찮고 길다. 가장 좋은 방법은 저 bin까지의 경로를 환경변수로 등록하는 것이다.

이제 환경변수 등록하는 것을 해보자.



환경변수 설정하기





환경변수를 들어가는 법은 제어판->시스템->고급 시스템 설정->고급->환경 변수로 들어간다.

그 다음 시스템변수쪽에 새로만들어주자.





환경변수 Path를 바로 손봐도 좋지만 일단 JAVA_HOME이라는 변수를 만들어주자.

이걸 먼저 만드는 이유는 간단한데 나중에 오라클에 연동하기 쉽게하기 위해서이다.

이 경로는 jdk가 설치된 경로로한다.





이제 환경변수 Path를 손댈 차례이다. 미리만든 JAVA_HOME을 이용한 경로를 만들어준다.

JAVA_HOME은 jdk까지이므로 거기다가 \bin을 붙혀주면된다.

이제 jdk설정이 끝이났다. 정말 되는지 테스트 해보자.





정성 작동하는 것을 알 수 있다. 누누히 말하지만 다른 운영체제는 그런걸 안해도 자동으로 접근할 수 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