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R에서 엑셀파일을 그냥 읽을 수 없다. 따라서 읽을 수 있는 패키지를 설치해야한다.

R에서는 다른언어들의 패키지 관리시스템과는 달리 R자체에서 패키지를 쉽게 관리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예를들어 파이썬은 pip가 있고 nodejs는 npm이 있으며 java는 maven이 있다.

다행히도 R은 그럴필요는 없다. 라이브러리를 설치하는것도 사용하는것도 무진장 쉽다.

만약 엑셀파일을 읽고싶다면 두개의 라이브러리를 기억하면된다.


xlsx-확장된 엑셀파일 읽기

gdata-과거 엑셀파일 읽기


사용하는 방법은 R콘솔을 열고 install.packages('패키지명')을 입력해주면된다.



설치를 하면 옆에 레포지터리를 선택하면 되는데 정말로 아무거나 선택하면된다.

기왕이면 근처가 빠르겟지만 대부분은 빨리 다운되므로 무엇을 선택하던 상관없다.


둘을 설치했다고 끝이 아니다. 둘은 다른 언어로 코딩되어 있는데 xlsx는 자바로 코딩되었고 gdata는 펄로 코딩되어있다.

즉 xlsx를 쓰려면 자바를, gdata를 쓰려면 펄을 설치하여야한다.

자바의 설치는 이 포스팅을 확인하자.

펄의 설치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gdata를 쓰지 않을거라면 걸러도 상관은 없다.



https://www.perl.org/get.html사이트에가면 펄을 다운받을 수 있다.

맥이나 리눅스는 기본적으로 펄이 다운받아져 있지만 필요하다면 다운받으면 된다.

펄의 종류는 strawberry와 activestate가 있는데 필자는 activstate를 받았다.



여기서 activeperl을 선택하자.



다운로드 사이트가 오면 본인에 맞는 버전을 다운로드하자.



이 페이지가 보이면 자동으로 설치가 시작된다.



다운로드 후 next를 계속해서 눌러주자.



여기서 중요한건 Add Perl to the PATH는 반드시 체크해야한다.

그래야 운영체제에서 실행이 되기 때문이다.

사용법의 설명은 R 14강을 참고하라.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