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라즈베리 파이를 쓰다보면 라즈베리 파이의 최고의 단점은 생각보다 GUI환경이 많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터미널 작업(CUI or TUI)로도 처리할 수 있는 일들이 많지만 라즈베리파이의 경우 아무래도 OS위에서 돌아가니까

기왕이면 운영체제를 쓰는것이고 운영체제를 쓰는김에 GUI로 작업을 하거나 GUI환경을 주는 경우도 많다.

특히 프로그램을 돌리는데 그 프로그램이 GUI서만 동작하도록 설계되어있다면 좋든 싫든 억지로 써야한다.


그 때마다 모니터 들고다니면서 실행시키기 솔직히 번거롭다.

그걸 번거롭다고 생각하는 분들을 위하여 아래의 LCD를 준비했다.

LCD의 정식명칭은 3.5inch RPi Display이다.

주의 해야할점은 시간에 따라버전이 바뀔수 있고 자잘한 수치는 변경될수있다. 그걸 감안하길 바란다.





개봉 하니 내용물은 터치팬과 터치패드가 딸려서 들어온다. 가격은 3만원대 초반이다.

LCD는 종류가 정말 많다.(라즈베리 파이 전용만해도 10개는 넘는다.)

그러니 여기서 이름을 잘보고 같은 기종인 사람만 이 포스팅을 참조토록하자.





뒷면에 모델명이 적혀있다. 이 모델명이 같다면 같은 모델이다. 화질은 480×320 이다.

이제 이 LCD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LCD의 드라이버가 필요하다.

이 드라이버를 설치하기위해서는 다음 위키를 확인하자.


http://www.waveshare.com/wiki/3.5inch_RPi_LCD_(A)


여기 설치 방법이 전부 있고 영어로 단계별로 설명되어 있으니 하다 다른 설정을 건드리고 싶으면 저 위키를 참조하자.

참고로 필자도 저 위키를 참고해서 한것이다.





링크를 타고가면 위와같은 사이트가 나온다.

이 LCD에 대한 설명이 담겨있다.





Method1에보면 다음과같이 적혀있다.


LCD-show-170309.tar.gz (network connection is required while installing)

LCD-show-161112.tar.gz


영어를 읽으면 알겠지만 위는 터치가 되는 버전이고 아래는 터치가 되지 않는 버전이다.




다운을 받으면 압축을 풀어준다. GUI환경에서는 윈도우에서 압축풀듯 풀어주면 된다.

터미널 명령어는 아래와 같다.


tar xvf LCD-show-*.tar.gz





설치가 되면 적절한 위치로 옮기자. 만약 리눅스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다면 필자를 따라하자.

LCD-show파일을 Pi디렉터리로 옮기자.





그 다음은 sudo raspi-conifg를 들어가서 설정을 해줄 차례이다.





세번째의 부트 옵션을 눌러주자.





그다음 1번의 Desktop / CLI를 선택하자.





그 다음 마지막으로 4번 GUI오토로그인을 선택하자.

사실 필자 생각엔 이거 안해도 될거 같은데... 모르겠다.

해라고 하니까 해보자.

설정 끝나면 리부트 하자고 하는데 리부트 하지말고 앞으로의 내용을 진행하자.





디렉터리가 Pi(홈디렉터리)라면 이제 LCD-show디렉터리로 들아가자.명령어는 아래와 같다.


cd LCD-show/





ls명령어로 리스트를 뽑아보면 각각의 인치에 맞는 display로 변경해주는 드라이버들로 가득하다.

저걸 실행시키면 자동으로 드라이버를 설치하고 해당 환경에 맞게 변경되어 진다.

만약 드라이버가 설치되어 있다면 드라이버 설치는 생략한다.

그러나 당장 이 드라이버파일은 실행권한이 없으므로 안해 명령어로 실행권한을 주자.


chmod +x LCD35-show


3.5인치니까 35를 선택한 것이다. 만약 인치수가 다르다면 다른걸 선택하면된다.

이제 실행권한을 부여했으므로 실행시키자. 명령어는 아래와 같다.


./LCD35-show





그러면 이제 패키지가 다운된다. 이 터치가 되는 버전의 드라이버는 첫 설치시에는 무조건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어야하므로 와이파이 상태를 체크하자.

설치가 다되면 자동으로 리부팅(재시작)이 되는데 이때 실행되지 않는다.

당황하지말자. 하나 더 해줄게 남아있다.


sd카드(운영체제)를 뽑아서 리더기에 부착한후 컴퓨터에서 열어준다. 그 다음 config.txt파일을 열어준다. 설정파일이다.





열어서 제일 마지막에 보면 dtoverlay=ads7846으로 시작하는 부분이 있다.

이 부분에서 dtoverlay=ads7846부분만 지워주자. 필자는 주석처리했다.

무슨말이냐면 마지막 #부분 위에 있는 줄(cs=1로 시작하는 줄)처럼 변경되어야 한다.


이제 준비는 끝났다. 실행하여 부팅되는걸 확인하자.





제대로 부팅이 되는게 확인된다.

만약에 다시 HDMI잭을 사용해서 화면을 보고싶다면 LCD- show파일로 다시 들어가서 LCD-hdmi파일을 실행시키자.

명령어는 아래와 같다.


./LCD-hdmi


당연히 저 명령어는 위에도 적혀있지만 LCD-show파일에서 실행해야한다.

이제 LCD모니터로 라즈베리파이를 즐길 수 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