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자바 프로그래밍을 뭐로 할지는 필자도 모르겠다. 텍스트 에디터를 사용할(리는 없지만) 수도 있고

eclipse,javabeen,intelliJ등의 IDE로 프로젝트를 만들 수 있다.

그러나 중요한건 결국 마지막에는 사람들이 사용할 수 있는데 파일로 내야한다는 것이다.


native java어플리케이션은 그 export파일은 jar파일이다.

그러나 web어플리케이션은 war파일로 내보낸다.

즉 java web어플리케이션은 결국 war라는 하나의 단위로 내보내야 한다는 것이다.


사실 eclipse나 intellij에서 톰캣을 구동해도 실제로 서비스를 할 수는 있다.

그러나 eclipse나 intellij에서 실행중인 서비스는 tomcat의 사용만 빌린것이고 실제 서비스는 톰캣 경로에서 돌아가는게 아니다.

그냥 eclipse와 intellij에서 만든 가상경로에서 실행되는 것이다. 거기에 대한 설명은 jsp1장의 경로를 참고하자.


어쨋던 이번장에서는 intelliJ와 eclipse에서 war파일을 내보내는 방법을 알려주겠다.

또한 해당 war파일을 톰캣에 배포해 볼것이다.


IntelliJ에서 war를 배포하기



프로젝트를 우클릭 한 후 File->Project Structure를 눌러준다.



여기서 Artifacts탭을 선택한다. 그리고 우측에 Type에서 Web Application: Archive를 선택해준다. 그 후 OK를 누른다.



이제 나오고 나면 Build->Build Artifacts를 눌러준다.



그러면 위와 같이 뜬다. Artifact를 선택한 후 Build를 눌러준다.



그러면 out/artifacts에 war파일이 생성되므로 이 파일을 톰캣에 넣어준다.


eclipse에서 war를 배포하기



eclipse에서 war를 만드는게 더 쉽다. 더 직관적이다.

프로젝트를 우클릭한 후 Export->WAR file을 눌러준다.



해당 창이 뜨면 Destination, 즉 export할 경로를 선택해 준다.


톰캣에 war파일 실행



만든 war파일의 톰캣 경로의 webapps아래에 둔다.

톰캣은 초기설정을 그대로 둔다면 webapps아래의 war파일을 자동으로 인식해서 배포가 된다.

이번엔 bin경로를 보자.



bin에 보면 아래 파일들이 있다.

알아둘 파일은 일단은 아래와 같다.


startup.sh - 톰캣을 실행한다. 리눅스, 맥에서 사용한다.

startup.bat - 톰캣을 실행한다. 윈도우에서 사용한다.

shutdown.sh - 톰캣을 종료한다. 리눅스, 맥에서 사용한다.

shutdown.bat - 톰캣을 종료한다. 윈도우에서 사용한다.



startup.sh를 (윈도우라면 startup.bat) 실핸한다. 종료는 반드시 shutdown.sh(윈도우라면 shutdown.bat)으로 한다.

맥이나 리눅스는 보통 터미널을 겨줘야하지만 윈도우의 경우 cmd창을 열 필요는 없다.

그냥 더블클릭해주면 알아서 켜지므로 켤때 startup.bat을 더블클릭, 끌때는 shutdown.bat을 더블클릭 하자.



실행하였을때 Tomcat started가 뜬다면 제대로 실행된것이다.



톰캣을 실행하는 순간 바로 war파일 압축이 풀리게된다.

war파일은 압축이 풀리면 기존에 우리가 만들었던 jsp어플리케이션이 런칭된다.

이제 본인이 설정한 경로로 다시 웹페이지를 켜보자.

아마 http://localhost:포트번호(디폴트 8080)/프로젝트이름(IntelliJ라면 루트에 바로 연결된다.)/해당 url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