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필자가 자바에 GUI를 접하게 됬을때는 그냥 코드를 코딩했었다.

애당초 뭔가 있는지 알지도 못했고 조사해보면 나올거다라는 생각도 하지 못했다.

그런데 시간이 지나고 보니까 GUI코딩을 도와주는 툴들이 꽤 있던것을 확인했다.


이번에는 WindowBuilder를 소개하려고한다. GUI를 위지윅으로 꾸밀 수 있다.

즉 코드를 타이핑 하지 않아도 코딩할 수 있다는 것이다.

사실 요즘에는 WindowBuilder보다 좋다고 생각하는게 꽤 있다.

그러나 필자가 아는 WindowBuilder보다 좋은 플러그인들 모두 하나같이 유료다...

값도 월정액인데 비싸니까 검색해보라. 성능은 돈값....을 하는진 모르겠는데 공짜인 WindowBuilder보단 좋다.

사실 WindowBuilder의 성능이 나쁘진 않다. 문제점이 있다면 결국엔 자바코드로 해결한다는것.

따라서 WindowBuilder로 짠 코드는 사실 MVC패턴으로 분리하기가 쉽지 않다.

정말 MVC패턴화 하고싶다면 걍 IntelliJ를 써라. IntelliJ의 Swing폼은 말그대로 MVC패턴 그자체에 부합되니까.


그래도 WindowBuilder를 쓰고싶다면, 이 블로그대로 따라서 하면된다.

일단 이 블로그는 swing을 예로 시작하려고한다.


물론 WindowBuilder의 최고의 장점은 swt를 같이 깔아준다는 것이다.



다운받는 사이트는 여기이다. 여기에 들어가서 본인의 이클립스버전을 맞는걸 골라주면된다.

버전은 안맞아도 윗버전만 아니라면 크게 상관은 없다. 실제로 필자의 옜컴퓨터는 루나를 쓰고있었는데

이클립스는 계속 버전업을 해서 결국 옥시젠인데도 불구하고 윈도우빌더는 루나버전이다.

그런다고해서 못쓰는 기능이 있거나 그런건 딱히 없는것 같다. 그래도 최신버전을 설치한다면 당연히 최신버전을 골라주자.



버전을 눌러주면 인스톨이 되지 않는다. 당황하지말고 시키는데로 하면되는데 뭘하면되냐면 주소창의 url을 복사해 두면된다.



이클립스에서 Help->Install New Software를 선택하자.



이제 Add를 눌러주자.



Location에서 아까 저장한 url을 넣어주고 OK를 눌러준다.



그러면 리스트에 WindowBuilder가 나오는데 체크하고 Next를 눌러준다.



라이센스를 체크하고 Finisih를 눌러준다.




설치가 끝나고 사용해보자. 프로젝트에서 새로 클래스를 만들떄 그냥 만들지 말자.

Other를 눌러준다.



그러면 WindowBuilder->Swing Designer->Application Window를 골라준다.



그러면 해당과같이 코드를 자동완성시켜준다. 이제 Design을 눌러주자.



밑에 Design을 누르면 디자인을 개략적으로 볼 수 있다.

드래그 앤 드롭으로 컴포넌트를 이동시키는것 역시 가능하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