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H2데이터베이스는 모르는 사람이 많은 꽤 특이한 DB이다.

사실 어느정도 DB에 대해서 써본 사람은 H2에 대해서 아는 경우가 많다.


일단 H2는 RDBMS다. 즉 NoSQL은 아니기에 일반적인 관계형 DB라고 할 수 있다.

이까지만 보면 그냥 postgre, oracle, mysql, maria등과 별 차이없는 DB라고 할 수 있겠으나...

H2만의 특이한 차이점이 두가지 있다. 하나는 초경량 DB라는 것이다.

또한 다른 차이점은 바로 인메모리 DB를 지원하는 것이다.

즉 H2의 내용은 인메모리 모드를 사용하면 로컬에 저장되지 않고 메모리상에 올리는게 가능하다.


인메모리DB는 일반DB와는 사용방법이 다르다. 애당초 지향점이 다른데

컴퓨터가 꺼지면 모든 내용이 날라가므로 연속성이 없다.

물론 연속성을 주는 방법이 없진 않지만 그 방법 쓸려면 일반 DB쓰면된다. (애당초 파일통신 기반이다.)

대신에 속도가 빠르다. 필연적으로 IO가 일어나는 RDBMS들은 물론 NoSQL보다도 빠르다.

그래서 테스트용으로 매우 좋으며 굳이 테스트 용이 아니더라도 캐싱이 목적이라면 고려해볼만하다는 것이다.

그리고 용량이 매우매우매우 작다는것도 장점이다.


RDBMS테스트용으로는 매우 좋지만 사실 캐싱용도로는 조금 애매한 포지션인건 사실이다.

그 이유는 캐싱을 쓸때 SQL을 작성해야한다는건 매우 귀찮고 번거로운 일이기 때문이다.

이럴 때는 NoSQL이 더 효율을 볼 확률이 높다. 그리고 이럴때 최적화된 Key-Value형 DB인 Redis가 존재하기에 매우 미묘하다.


어쨋던 H2를 설치해보자 H2를 사용하기위해서는 JAVA가 선행 설치되야하므로 반드시 자바를 설치하자.



http://www.h2database.com/html/download.html

이 경로에가서 다운받는다. Stable(안정화)버전을 설치하는걸 추천한다.



경로를 설정해주자. 기본 경로는 저기다. 필자는 바꿔준다.



설치가 된것을 알 수 있다.

물론 이제 저 방법으로 실행해주면되지만 설치했으면 환경변수를 설정해주자.



H2_HOME으로 H2의 경로를 정해주자



그리고 Path역시 지정해주면 이제 준비가 완료됬다고 할 수 있다.


'Database > H2' 카테고리의 다른 글

[H2]설정하기(모드, 포트)  (0) 2017.10.08
[H2]사용하기  (0) 2017.10.08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