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ssh는 원격접속으로 다른 컴퓨터에서 다른 컴퓨터를 접속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유선과 무선을 나누는 기준은 아니지만 언제까지나 라즈베리파이에  모니터를 물려서 할 순 없다.

그러므로 우리는 ssh통신으로 원격 접속하기로 하자.

이 통신은 유선이던 무선이던 같은 네트워크에 있으면 된다. 즉 같은 와이파이나 같은 공유기 내에서 사용하고 있으면 된다는 것이다.

우리의 목적은 무선이므로 당연히 무선연결이 되야한다.

라즈베리파이3을 GUI로 사용한다면 이건 이미 되있을 것이다. 아니라면 와아파이연결 포스팅 참조하자.


같은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있는 상태라면 먼저 라즈베리파이가 해야할 일이있다.

라즈베리파이는 버전업이 되면서 계속해서 통신에 관한 보안이 강화되어가고있다.

spi나 i2c, uart등이 전부 디폴트가 disable로 바뀌었고 ssh역시 예외가 아니다.

따라서 우리는 ssh를 사용하기 위해서 이 ssh를 활성화 상태로 만들어줄 필요가 있다.




먼저 명령어에 sudo raspi-config를 타이핑하자.





그럼 다음과 같은 창이 콘솔에 생성된다. 5번을 선택해주자





그러면 위와같이 여러 통신들의 옵션이 뜬다. 그중에서 SSH를 선택하자.





enable시킬건지 물어보므로 당연히도 enable을 시켜주자. 이러면 이 리눅스는 외부에서 원격으로 접속가능한 상태가된다.





그 다음은 이 라즈베리파이가 어느 아이피 주소를 할당 받았는지가 중요하다.

자신의 아이피주소를 알고싶으면 ifconfig명령어를 치면된다.

유선이라면eth0부분을, 무선이라면 wlan0 부분의 inte addr부분이 자신의 IP주소이다.


이제 원격 접속의 준비가 끝났으므로 컴퓨터에서 원격접속을 하도록 하자.

ssh는 운영체제마다 방법이 약간식 다르므로 운영체제마다 나눠서 설명하도록 하자.




1.Window

윈도우즈에서는 ssh를 직접적으로 지원하지않으므로 직접 설치를 해야한다.

다행히도 putty라는 오픈소스 프로젝트가 있다. 이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우리는 ssh를 해보도록 하자.



https://www.chiark.greenend.org.uk/~sgtatham/putty/latest.html 주소로 가면 putty를 다운받을 수 있다.

자신에 맞는 종류를 선택해주면된다. 




ssesion을 선택한 상태에서 SSH를 고르고 IP주소를 입력한 후 Open을 누르자 





경고화면이 나온다. yes를 누르고 들어가자.





ID와 패스워드를 순서대로 치면 접속이 완료된다.



2.Mac과 Linux

맥과 리눅스는 터미널에서 ssh를 제공한다. 따라서 무언가를 설치할 필요성은 그냥 없다.

ssh 명령어를 사용하자. ssh (접속할 아이디)@(IP주소)를 입력하면 ssh접속을 할 수 있다.





라즈베리파이의 디폴트 아이디는 pi이므로 pi와 아이피주소로 접근을 시도한다.





그 다음 비밀번호를 물어본다. 비밀번호를 입력해주면 연결할지 물어본다.

당연하지만 yes를 선택한다.





가끔씩 유동아이피니까 변경되다보면 위와같은 상황이 발생할수 있다.

이는 서버와 클라이언트간의 RSA키가 달라서 그런데 그냥 초기화 시켜주면된다.





초기화 시키는 방법은 ssh-keygen -R IP주소이다.

여기서 IP주소는 서버에 해당하는 라즈베리파이의 주소이다.





위와 같은 명령어가 뜨면서 다시 접속이 된다.


이제 원격 접속으로 라즈베라파이를 요리할 수 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