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Raspbian OS는 기본적으로 한글이 설치되어 있지 않기에 한글이 나오면 깨진다. 그리고 한글을 쓸 수도 없다.

한글을 쓰는게 별로 중요하지 않을 수도있지만 한국인이 프로그래밍을 하는이상 한글이 없다면 아쉽기 마련이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잡설 다 빼고 정말로 한글을 읽고 쓰는데 초점을 맞춰서 진행하도록 하겠다.


sudo apt-get install ibus ibus-hangul ttf-unfonts-core

이 명령어를 치고 재부팅을 한다. 그러면 gui에 변화가 생길 것이다.





오른쪽 상단에 US라는 글자가 생겼다. 이제 ibus가 다운로드 되어서 그게 보이는 것이다.

ibus는 영어를 제외한 다른나라 언어를 입력하게 해주는 입력기이고 우리는 한글을 다운 받았다.

저 US를 우클릭해 preference를 클릭해주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뜬다.





지금은 영어밖에 없다. 옆에 Add를 눌러주자.





그러면 이렇게 뜬다. 한글은 저기 ...을 눌러야 나온다.





저기 한글이 보인다. 선택해주자.





그러면 이렇게 한글이 추가되는데 이 때 한글과 영어가 스왑되는 관계가된다. 여기서 다른 나라 언어를 더 추가하면 그 언어까지 포함해서 스왑이된다.

물론 다른나라 언어를 쓸일은 없을거니까 넘어가자.





ibus에서 한글로 바꾸자. US를 클릭하면 태극마크가 나오는데 태극마크를 눌러주면 한글로 바뀐다.

물론 한영키를 눌러도 한글로 바뀌게된다.





우클릭으로 Setup을 눌러주자.





이렇게 토글키 목록이 나온다. 이 토글키에 의하면 한영키나 시프트 스페이스로 한영전환이 가능하다.

그런데 Shift+space는 다른 단축키랑 중복될수 있으므로 지워주자.


이제 아무 사이트나 들어가보면 한글이 출력이 될것이다. 한영 키를 눌려서 한글이 입력되는지 확인하면 이번에도 제대로 설치되었음을 알 수 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