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자바를 하는 사람이 결국 한번은 거치게 되는 것이 spring프레임워크이다.

우리나라에서는 spring프레임워크는 자발 개발 표준 프레임워크이다.

필자는 빅데이터 수업을 들었는데 그 빅데이터 수업에서 강사님이 원래는 표준이 스프링이 아니였고

표준이 없어서 삼성은 삼성대로, LG는 LG대로 프레임워크를 썼다고 했다.

그러나 요즘은 스프링으로 통일되어 가는 분위기이다.


필자는 파이썬이(flask)나 nodejs(express)등의 프레임워크들을 접해봤다.

자바를 먼저배운것치고 자바 프레임워크를 오히려 늦게 배운편인데 spring은 조금 어렵다.

진입장벽이 있다는 말이다. spring의 명세는 저 프레임워크들보다 더 빡빡하고 더 체계적이다.

아마 오래되서 그런것일까? 아니면 필자가 잘 몰라서 그런것일까? 그건 잘 모르겠다.


어쨋던 spring을 제대로 알기위해서는 디자인패턴에대한 심도깊은 이해가 필요하다.

디자인패턴들을 그냥 아무렇지 않게 사용하는 경향이 있다.

예를 들어 spring의 근간을 이루는 mvc패턴은 말할것도 없으며

singleton, factory, dto, dao등의 패턴을 "이미 안다는 전제하"에서 시작한다.

따라서 spring을 쓰기위해서는 이 디자인패턴을 미리 알고 접근하는것이 매우매우매우 중요하다.

또한 spring은 jsp와 servlet을 근간으로 하기에 이 문법역시 알고 있어야하며

jdbc나 junit등의 표준에 가까운 라이브러리들도 알고 있어야하고

빌드 시스템인 maven(사실 메이븐이 강제는 아닌데 보통은 메이븐을 쓴다.)에 대해서도 이해해야한다.

그리고 깨알같이 알고 있어야하는 xml도 덤이다. 즉 spring프레임워크는 자바를 제대로 이해한 사람이

제대로된 프로젝트를 만들기위해서 사용하는 궁극의 비기(라고 말하면 개 중2병 같지만)같은 것이다.

결론부터 말하면 위에 것들을 모르면 그냥 배우지 말라는 것이다.


이들을 모두 알고 spring을 배우고 싶다면 필자의 Programming-Java-Spring의 강의를 보면된다.

여기서는 스프링 프레임워크를 사용하고 싶은 사람들은 어떻게 사용하면 되는지에 대해서 알려주는 강의이다.


스프링 프레임워크는 사실 설치라는 개념은 아니다. 그냥 jar파일을 추가하고 나면 자기 입맛대로 할 수도 있다.

근데 그렇게 하기엔 생산성도 너무 떨어지기에 그겋게 하는것을 추천하지는 않는다.

이클립스에서는 생산성을 위해서 sts라는 플러그인을 설치할 것이다.



Help->Eclipse Marketplace… 를 클릭해준다.



검색에서 sts를 타이핑해서 검색을하면 Spring Tool Suite를 다운받아준다.



다운을 하게되면 해당 라이브러리에 대한 설치가 진행된다.



이제 라이선스를 확인해준다.



이제 설치가 되는데 재시작을 해주면된다.



이제 다시 시작하면 스프링 프레임워크 대시보드가 추가된게 보인다. 이제 스프링 프레임워크를 사용할 준비가 되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