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vue는 프론트엔드 자바스크립트 프레임워크이다.

이름은 거창하지만 결국에는 프레임워크라는 것인데

요즘 프론트엔드 자바스크립트가 워낙 많다 보니 더 자세한 설명을 해줄 필요는 있다고 생각된다.

vue는 수많은 자바스크립트 프레임워크 중에서 비교대상은 작게보면 React,Angular정도이고

크게 보자면 jquery랑도 어느정도 비교대상이라고 할 수 있다.

여기서 보면 눈치를 챘을 사람들이 있겠지만 결국에는 프론트엔드 렌더링 프레임워크라고 봐도 무방하다.

정확한 설명은 아니지만 틀린설명이라고 부르기도 애매하다. 즉 저렇게 접근해도 무방하다.

완전 새롭거나 혁신적인 기술은 당연하지만 아니다.

기존의 native js와 html 콤비로도 당연히 가능하다.

그러나 모듈화되고 관리되는것과는 당연한 이야기이지만 차이가 있다.

그에 특화된 프레임워크로 vue,angular,react가 있는 것이다. jquery는 특화되어있다기 보단 범용에 가깝다.


주 비교군이 저 셋이지만 여기서 저 세개를 비교하지는 않겠다.

단 vue가 나머지 둘에 비해서 좋은것 압도적인 학습곡선이라고 할 수 있겠다.

일단 필자가 경험해본바로는 학습량이 적고 간단하고 쉽다.

단점이라면 정보가 조금은 부족하다는 정도?

어쨋던 가볍고 쉽다는 이야기는 요즘 프로그래밍 트렌드에 어느정도 부합되는 면이 있다.

배울가치는 반드시 있다. 만약 프론트엔드에 관심이 있다면 vue에 대해서 고려 해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사용하는 방법은 여느 자바스크립트 프레임워크들이 마찬가지 이지만 cdn과 다운로드 하는 방법 두가지가 모두 존재한다.

자바스크립트 프레임워크라는 대서 짐작할 수 있듯이 npm과 bower 두가지 방법 모두 설치할 수 있다.


npm으로 설치하는 것 보단 bower로 설치하는게 더 직관적이고 쓰기 편하다.

따라서 만약 설치를 해서 관리를 해야한다면 npm을 사용하지말고 bower를 사용해라.

필자 생각에는 cdn을 사용하지 않고 프론트를 직접 관리한다면 bower는 거의 필수라고 생각된다.


bower install vue


bower에대한 설명은 여기를 참조해라.


만약 간편하게 사용하고 싶다면 cdn을 사용하자.


https://cdnjs.cloudflare.com/ajax/libs/vue/2.5.13/vue.js

https://cdnjs.cloudflare.com/ajax/libs/vue/2.5.13/vue.min.js


위는 개발자 버전, 아래는 축소된 버전이다.

개발중이라는 위를 사용하고 그게 아니라면 아래를 사용하자.


+ Recent posts